판소리 개작 및 전사본 10종이 있다.
<수궁가>의 이야기는, 거슬러 올라가면, 인도의 옛 불교 경전에 나오는 '원숭이와 악어'의 이야기에서 비롯된 것인데, 중국의 옛 불교 경전에도 나오며 우리 나라 <삼국사기>에도 보이는 '자라와 잔나비' 이야기를 거쳐서, 조선 왕조 때에 와서는 자라와 토끼 이야기
1. 줄거리
용왕이 잔치를 벌인 후 병이 나자 신선계의 선관이 나타나 육지에 있는 토끼의 간을 먹으면 낫는다고 한다. 용왕은 수궁의 대신들을 모아 놓고 육지에 나가 토끼를 잡아올 사자를 고르는데 서로 미루기만 할 뿐 아무도 선뜻 나서지 않는다. 이때 별주부 자라가 나타나 자원하여 허락을 받는다
2) 좋은 소리
판소리 창자 중 여성 창자가 하는 소리가 ‘잘 하는’ 소리가 되기 위한 세 가지 요건이 있다. 첫째는 상창이어야 한다. 즉 고음이 나야 한다. 둘째는 애원성이 있어 슬픈 느낌이 살짝 배어 있어야 한다. 셋째는 서슬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슬프고 애틋하나 강하고 날카로운 기세가 더
1. '판소리'란 말의 뜻
판소리는 조선후기 서민문화의 발흥과 함께 생성, 발전해 온 전통적 연행예술(演行藝術)로서, 전문적 소리꾼인 광대가 고수의 북장단에 맞춰 말과 노래로 이야기를 연창하는 구비적 현장예술이다.
'판소리'는 '판'과 '소리'의 합성어인데, '판'의 뜻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1. 공감할 수 있는 판소리
1) 창작판소리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전통 판소리는 다섯 가지가 전부다. 흥보가, 춘향가, 심청가, 수궁가, 적벽가가 판소리의 다섯 바탕으로 불린다. 그 외에도 전승이 탈락된 일곱 바탕도 있지만, 판소리하면 거의 대부분이 다섯 바탕을 생각한다. 오래 전부터 판소
판소리 청중 중에 양반 좌상객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으로 해서 그들의 기호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더욱 촉진된다.
판소리의 자료 개관
판소리는 원래 다음과 같은 열두 마당이었다고 한다. 1)춘향가 2)심청가 3)흥부가 4)수궁가 5)적벽가 6)가루지기타령 7)배비장타령 8)장끼타령 9)옹고집타령 10
판소리, 민속극, 속담 및 수수께끼 등
4) 구비문학의 의의
(1)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의 유일한 문학이다.
(2) 문자가 발명된 이후에도 여전히 창작되고 있으며 기록문학의 창조적 원천으로 기능한다.
5) 구비문학을 한국문학에 포함시키는 이유 : 구비문학은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부터 존재하였던 문
1. 공감할 수 있는 판소리
1) 창작판소리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전통 판소리는 다섯 가지가 전부다. 흥보가, 춘향가, 심청가, 수궁가, 적벽가가 판소리의 다섯 바탕으로 불린다. 그 외에도 전승이 탈락된 일곱 바탕도 있지만, 판소리하면 거의 대부분이 다섯 바탕을 생각한다. 오래 전부터 판소
판소리의 특징을 참고로 하여 여러 가지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기에 충분히 매력적인 장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기존 판소리의 논의는 ‘판소리’를 판소리로서 연구했기 보다는 여타의 서사를 가지고 있는 장르와 그 작품들을 분석하는 관점으로 연구하는 경향이 강했다. 본고가 살펴볼 <수궁가>